06월19일2020년 금요일 아침묵상
오늘 말씀은 신명기 32:37~52절입니다. 생명의 삶에서 제목은 ‘열방의 찬송을 받으실 생사회복의 주권자’ 입니다.
37절 “그가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그들의 신들이 어디 있으며 그들이 피하던 반석이 어디 있느냐” 38절 “…(너희가 의지했던 그 신들이) 너희를 돕게 하고 너희를 위해 피난처가 되게 하라” 못한다는 얘기입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하나님은 피하는 반석이시고, 피난처이시고, 도우시는 하나님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아닌 것들은 도울 수도 없고, 피난처도 될 수 없고, 반석이 될 수도 없다는 것입니다.
39절 “이제는 나 곧 내가 그인 줄 알라..(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하면) 하나님은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고 상하게도 하시고 낫게도 하시는 하나님이시다 내 손에서 능히 빼앗을 자가 없도다” 달리 말하면 주권자이신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41절 “내가 내 번쩍이는 칼을 갈며 내 손이 정의를 붙들고 내 대적들에게 복수하며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보응할 것이라” 43절 “너희 민족들아 주의 백성과 즐거워하라 주께서 그 종들의 피를 갚으사 그 대적들에게 복수하시고 자기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시리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잘못될때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는데 그때에 심판의 도구, 인생의 채찍으로 쓰임 받았던 다른 민족들이 우쭐해 할때 너희들은 교만하지 말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택하신 그들 이스라엘 백성을 죄를 속죄하시고 하나님이 그 대적들에게 복수와 보응 하실 것이라는 말씀을 하는 것입니다.
44절 “모세와 눈의 아들 호세아가 와서 이 노래의 모든 말씀을 백성에게 말하여 들리니라” 46절 “…너희에게 증언한 모든 말을 너희의 마음에 두고 너희의 자녀에게 명령하여 …이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라” 말씀을 마음에 두고 지켜 행하게 하여라 하십니다.
47절 “이는 너희에게 헛된 일이 아니라 너희의 생명이니…” 하나님 말씀을 지켜 행하는 것이 너희에게 생명이 된다는 말씀이십니다.
마지막 오늘 말씀의 포인트는 모세에게 하나님이 49절에서 “여리고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느보산에 올라가..그 땅을 바라봐라” “너도 여기서 네 형 아론처럼 죽게될 것이다 (50절 내용).” 51절 “이유는 너희가 므리바 물가에서 이스라엘 자손 중 내게 범죄하여 내 거룩함을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나타내지 아니한 까닭이라” 모세 입장에서는 참 억울하기도 하고 또 일반 독자들도 모세가 그동안 잘했는데 그 하나 때문에 그 땅에 못들어가게 하는 것에 대해서 하나님이 너무 하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들을 하고는 합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도록 부름 받았다는 사실입니다. 이 거룩함을 드러내야 하는 사명을 받았다는 것을 우리가 잊지아니하고 하루 하루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세상에 살면서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는 존재로서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6월19일은 흑인 형제 자매들에게 아주 특별한 날입니다. 6월19일은 노예 해방이 된 아주 중요한 날짜입니다. 하나님 은혜가 흑인 형제 자매들에게 풍성하게 임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또한 모든 인류에게서 있었던 해악과 범죄와 racism과 모든 죄악들이 회개되어지고, 하나님 은혜 가운데서 의와 공의와 사랑의 나라, 용서의 나라, 회복의 나라, 하나님 나라 천국의 정신이 우리 삶 가운데 이루어지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함께 기도하겠습니다.
살아계신 아버지 하나님, 오늘도 생명의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주님 우리 가운데 역사하셔서 우리가 정말로 생명의 삶을 살 수 있도록 우리 가운데 생명이 되어주시고 말씀이 우리의 생각이 되고, 주님의 말씀이 우리의 뜻이 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오늘도 주님께 의탁하옵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합니다. 아멘.